경영노트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현지화 노력을 실행해 나가야"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서는 그 지역 문화를 잘 이해하고 관련 산업에 전문성을 갖춘 현지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등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현지화 노력을 철저히 실행해 나가야 하며 GS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제품 수출과 파트너사의 해외사업 확대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우리도 함께 성장해 나가는 상생의 비즈니스 모델을 활성화하는 데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2017년 11월
'인도, 해외 사장단 회의' 中
"GS 해외네트워크를 통해 중소기업 해외판로 지원에도 적극 나서야"
GS는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우리의 경제영토를 넓히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현지 기업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경쟁우위를 갖고 있어야 성공할 수 있으므로, 우리가 가진 강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오록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합니다. 또한, 국내에서 새로운 사업을 모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할 때에도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난 과감한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기존 자원들을 잘 조합하여 해외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2015년 10월
'베트남, 해외 사장단 회의' 中
"글로벌 경쟁력 확대를 위한 자기개발 필요"
세상의 변화에 얼마나 빨리, 올바르게 대응할 준비가 되었느냐가 여러분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더 이상 국내기업들과의 경쟁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면 여러분의 실력이 글로벌 기업보다 뛰어나야 합니다. 끊임없는 혁신과 자기개발을 통해 ‘GS에 근무하는 임원들은 역시 다르구나’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글로벌시장에서 경쟁하려면 부단한 자기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10년 후에는, 오늘 이 자리에 계셨던 여러분 중 누군가는 CEO 자리에 올라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2012년 2월
'신임임원 과정'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