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노트

"변화의 본질을 파악해 새로운 사업기회 찾아내야"
모든 변화와 혁신의 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시장의 변화를 느끼는 것도, 프로세스 개선에서부터 새로운 성장동력 개발까지 그 출발점은 모두 현장이며 항상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사소한 불편함부터 근본적 문제까지 하나하나 개선해 가야 합니다. 아울러, 혁신적 신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사회,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경영환경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어 우리는 이러한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내야 합니다.
2018년 5월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 中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노력 필요"
세계적 수준의 기업들과 경쟁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내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앞으로 더 큰 리더가 되겠다는 목표와 생각을 가지고 끊임없이 자기의 한계에 도전하며, 최고의 실력을 키워가야 합니다. 또한 여러분과 함께하는 구성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리더란 조직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향해 전진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사람이며, 뛰어난 리더는 본인이 아니라 함께하는 구성원들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2016년 2월
'신임임원과정' 中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덕목 또한 실행력"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덕목 또한 실행력이라는 말이 됩니다. 우리 GS에는 항상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 현장의 리더들이 필요합니다. 실천하고 도전하는 것이 어려운 까닭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이 점에서는 최고경영자의 철학과 역할이 중요합니다. 경영진에서는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을 명확히 해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비록 실패의 우려가 다소 높더라도 전략적 방향성과 일치하는 과제에 대해서는 더 공격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최고경영진의 역할입니다. 스마트한 경영진 아래에서 용감하고 도전하는 임직원들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2010년 5월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Value Creation Forum)'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