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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3분기 GS임원모임 2019.07.17
2019년 3분기 GS임원모임
2019.07.17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철저한 리스크 관리 필요​"

- 허창수 GS 회장, 17일 3분기 GS 임원모임에서 이같이 강조
-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별화된 핵심역량 확보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 당부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경제지표에 대한 정확한 예측 노력과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를 위해 힘써 주길 바랍니다. 아울러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될 우려가 큰 만큼 GS도 철저하게 대비하여 주길 바랍니다." 
 
허창수 GS 회장이 17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계열사 CEO를 비롯한 경영진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19년 3분기 GS임원모임에서 이같이 당부했다. 
 
허 회장은 “미·중 무역분쟁이 지속중인 동시에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새로이 진행되고 있으며, 유가, 환율 등 경제지표의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고 말하고 “또한 반도체, 정유·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의 올해 상반기 실적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도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하반기 경영환경이 여전히 녹록하지 않음을 지적했다. 
 
이어 허 회장은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경제지표에 대한 정확한 예측 노력과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를 위해 힘써 주길 바란다.”고 강조하며 “아울러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될 우려가 큰 만큼 GS도 철저하게 대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는 일본 수출 제재로 인한 영향이 아직까지는 크지 않지만, 우리 기업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다, 추가 규제안도 나올 조짐이 보이면서 한국 경제 전반에 끼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허 회장이 각 계열사에 규제 장기화에 대비한 대응책 마련을 통해 리스크 관리 강화에 적극 나서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 회장은 이러한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별화된 핵심역량 확보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을 당부했다.  
 
먼저 허 회장은 “어떠한 외부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업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하며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멀리 내다보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리의 사업 구조를 강화해야 한다.”며 “핵심사업의 경쟁력은 더욱 키우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사업은 과감히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회장은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투자하여 우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최근 GS는 새로운 사업에 대한 기회 모색과 함께 사업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면모를 보였다.
 
GS는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와 ‘에너지 및 투자 분야’의 사업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석유 및 가스, 석유 화학 등 에너지 사업뿐만 아니라 건설, 무역 등 현재 영위하고 있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GS의 자회사인 GS에너지도 하반기 중 8,000억원 규모의 대형 석유화학 사업 투자를 위한 신규 합작사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규 합작사는 2023년까지 생산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며 연간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이 예상되고 7,700명의 직·간접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GS는 이번 합작 사업을 통해 에너지 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동시에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GS칼텍스는 지난 5월, 정유사 중 가장 먼저 서울시내 주요 7개 직영주유소에 100kW급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 서울을 비롯한 경기, 부산 등 5개 지역에서 총 14개의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다변화된 자동차 연료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매년 평균 15%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전기차 시장에 대비해 관련 업체와 손잡고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허 회장은 “어려운 때일수록 진정한 실력의 차이가 드러나기 마련이라며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자신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고 강한 어조로 말하고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잘 살펴서 나만의 강점은 더욱 향상 시키고, 약점은 보완해 가야 하며 다른 사업 영역에서 잘하고 있는 플레이어를 찾아 그 장점을 배우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회장은 “나아가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재에 대한 투자와 연구 및 기술개발을 지속하여 미래의 조직 역량을 키워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혁신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고객의 니즈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런 변화에 근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도 그에 따라 바꿔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 회장은 “민첩하게 실행하고 빠른 피드백을 통해 똑같은 실수를 줄여가는 등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가야 하며 당장의 현안에만 집중하기보다 고객과 시장의 관점에서 본질에 접근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하고 “나아가 서로 다른 관점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도 협업하여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갈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GS는 다양한 환경 변화에 맞춰 구성원들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유연한 조직문화를 구축에 힘쓰는 한편 ‘애자일(Agile, 민첩한) 조직으로 변해가는 데 노력을 쏟고 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5월부터 스마트 워킹 타임제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한편, 페이퍼리스(Paperless)보고, 결재권조정, 회의문화 개선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추구하는 등 일하는 방식을 개선했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2016년에 ‘우리가 더하는 아이디어’의 뜻을 갖고 있는 위디아 (we+dea)팀을 만들어 전기차, 카세어링 등 신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GS리테일은 식품연구소를 통해 편의점인 GS25, 슈퍼마켓인 GS THE FRESH(GS수퍼마켓의 새로운 브랜드)에서 판매되는 도시락, 삼각김밥 등 먹거리를 책임진다. 전직 특급호텔 쉐프부터 밥맛 전문 연구원까지 출신과 경력도 다양한 연구원들이 소수 정예로 뭉쳐 맛 트랜드를 연구하고 반찬 간의 어울림, 색감에 따른 고객의 반응 등 수 많은 테스트와 실험을 진행해 2011년 설립 후 지금까지 약 1,500여 가지의 시제품을 만들어 냈다.
 
무엇보다 유통업계 최초로 만들어진 GS리테일의 식품연구소는 시장의 반응에 민첩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인력과 업무 체계를 갖춰 전문성이 돋보이는 조직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GS홈쇼핑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유연한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오픈형 사무실, 칸막이를 없앤 데스크,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이 쉽게 모여 대화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개선했다. 특히, 뭉치면 클래스가 열린다는 ‘뭉클’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를 비롯한 다양한 취미활동까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만들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으며 회사는 임직원의 자발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다는 새로운 인재육성 모델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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