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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 태국 사장단회의 개최 2018.10.18
GS, 태국 사장단회의 개최
2018.10.18

"GS, 신남방 경제허브로 도약하는 태국에서 사장단회의 개최"

- 허창수 회장, “과감한 기업가 정신으로 동남아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야” 강조
- 중소기업 제품 수출과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으로 상생 생태계 조성 당부
 
허창수 GS 회장을 비롯한 GS 사장단은 17일부터 이틀간 태국 방콕에서 사장단회의를 열고,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 확대 진출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사장단회의에는 허창수 회장을 비롯하여 허진수 GS칼텍스 회장, 허명수 GS건설 부회장,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 하영봉 GS에너지 부회장, 정택근 ㈜GS 부회장, 손영기 GS E&R 부회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허연수 GS리테일 사장 등 주요 계열사 CEO들이 참석하여, GS의 각 계열사가 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방안 등 해외 사업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GS는 2011년부터 매년 GS계열사의 해외사업이 가시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미래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등 주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을 보유한 국가에서 사장단회의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GS계열사의 해외사업이 동남아 지역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GS관계자는 “이번에 태국 방콕에서 사장단회의를 개최한 것은, 태국은 인도차이나 반도 중심에 위치한 아세안* 핵심 국가로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동남아 주요 시장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항공·도로 물류 허브로서의 아세안 시장의 수출 전진기지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ASEAN: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의 약칭
- 회원국은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10개국임
 
아세안 시장은 인구 6.4억명, GDP 2.7조달러의 시장으로 아시아에서 세번째, 세계에서 7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갖고 있으며, 인구에서도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 3위, 더욱이 아세안 인구 50% 이상이 30세 미만으로 미래성장 동력이 매우 큰 지역이다. 특히 2019년 아세안 의장국을 수임하게 될 태국은 동남아의 대표적 산업국가로 아세안 역내 생산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 및 바트화 경제권의 중심지역으로 전략적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GS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2017년 GS그룹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이 약 49.3%인 29.3조원을 달성하여 매출의 절반에 달하는 부분을 해외에서 얻고 전세계에 54개 해외법인과 37개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실적은 GS 출범 첫 해인 2004년 매출 23조원 중 수출 및 해외 매출 비중이 7.1조원으로 30% 수준에 머물렀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이라 할 수 있다.
 
허창수 회장은 이번 사장단회의에서 “GS가 지속 가능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주어진 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해 경쟁력을 키워 가는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해왔다.”며, “신남방* 경제허브 국가로 도약하고 있는 태국은 지난해 경제성장률 3.9%를 기록했으며, 적극적인 경제발전 정책에 힘입어 올해에도 4%대의 경제 성장이 기대되는 등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GS가 아세안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해 나가는데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가치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ASEAN 10개국에 인구 13억명의 인도를 포함한 지역을 지칭.
 
이어 허 회장은 “1958년 한국과 수교를 맺은 이후 올해로 수교 60주년을 맞게 되는 태국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우방국으로 국토 면적이 한국의 5.2배에 달하며 인구 약 6천9백만 명을 가진 신시장으로 아세안 10개국 중 경제 규모가 인도네시아에 이어 2위 경제대국이다.”면서, “GS가 그 동안 태국에서 쌓은 경험과 기술력을 발판 삼아 과감한 기업가 정신으로 동남아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 더 큰 성장의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허 회장은 “태국은 최근 ‘타일랜드 4.0’* 경제개발정책을 통해 제조업 중심의 산업에서 벗어나 디지털,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와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등과의 접경지역인 동부 3개 주에 걸친 동부경제회랑(EEC:East Economic Corridor) 개발을 통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외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하고, “GS도 태국을 아세안 시장의 교두보로 삼는 전략적인 투자도 함께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태국경제와 사회 전반에 ICT 기술을 적용하여 Smart Industry, City, People을 구현코자 하는 중장기 국가발전 계획
 
실제로 태국 동부경제회랑은 한·태 미래산업 협력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를 위해 태국 정부가 향후 5년간 50조원 투자하기로 하는 등 태국과 주변의 아세안 회원국들, 중국, 인도를 잇는 물류허브는 물론, 석유화학, 자동차, 전자 등 주요 산업의 제조 중심지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태국과 동남아 시장에서의 한류 열풍을 타고 한국의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까지 확대되고 있어 GS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들의 제품 수출과 함께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사업 지원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태국에 진출해 있는 GS홈쇼핑이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 판로 개척과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더욱 적극적으로 돕는 가교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허창수 회장 GS홈쇼핑의 태국 합작 홈쇼핑 'true GS’ 현장 방문
허창수 회장이 18일 태국 방콕에 위치한 GS홈쇼핑의 태국 합작 법인 홈쇼핑 '트루 GS’ 스튜디오를 방문,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수출한 주름개선제 '링클 파워 필링'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있다.
 
 
■ GS 사장단, 태국에 진출한 계열사 방문을 통해 상생 생태계 조성에 노력하는 현지 임직원 격려
 
이어 사장단은 GS홈쇼핑이 지난 2011년 태국의 유력 미디어기업 ‘트루비전(True Visions)’, 오프라인 유통기업 ‘더몰그룹(The Mall Group)’, 태국 최대 편의점 기업 ‘CP올(CP All)’ 등과 함께 설립한 홈쇼핑 합작사 ‘트루GS’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홈쇼핑 시장현황을 청취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트루GS는 24시간 홈쇼핑 채널로 태국 전역에 걸쳐 송출되고 있으며, 이커머스와 전화판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24시간 콜센터와 함께 인터넷과 페이스북의 채팅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편의점 픽업과 빠른 배송과 교환 등을 통해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업초기, 가정용품 중심의 상품구성에 판매를 집중했던 트루GS는 최근, 태국 중산층 증가와 한류 문화 확산에 따라, 다양한 니즈(Needs)가 생기고 구매력을 갖춘 30~50대 주소비 계층이 홈쇼핑의 타겟 고객으로 부각되는 등 변화된 시장 트렌드에 맞춰, 패션·뷰티, 건강용품, 디지털용품 등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시키고 있다.
 
또한, GS홈쇼핑은 트루GS와 상품 협업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 상품의 태국 공략을 위한 첨병 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태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만 판매할 수 있는 이미용 상품에 대해서는 GS홈쇼핑이 현지 인허가 취득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대량 매입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시키고 전 세계 7개국에 진출한 합작 홈쇼핑 채널에서 소량만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재고에 대한 부담도 최소화하고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 수출 지원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GS홈쇼핑은 패션·뷰티 상품을 비롯하여 스팀다리미, 청소기 등 한국의 중기 제품 50여개 품목, 200만여개의 상품을 태국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GS 사장단이 방문한 시간에는 한국의 중소기업이 수출한 주름 개선제 ‘나인테일즈 링클 파워 필링’을 판매하는 방송 녹화를 하고 있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상품은 GS홈쇼핑 방송준비팀이 직접 태국에 방문하여 주요 공략 포인트 발굴과 시연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의 노력 끝에, 첫 방송 후 3일 만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완판되는 큰 인기에 힘입어 본격적인 판매를 위한 추가 대량 주문으로 이어졌다.
 
또한 2017년 12월에는 중소기업에게 아시아 시장 수출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아시아홈쇼핑 현지화조사단’을 국내 20개 중소기업과 함께 조직하고 수출상담회를 태국에서 열어 1100만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뒀다. 이 밖에도 해외홈쇼핑 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 현지조사 등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의 태국 진출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2017년 한해 GS홈쇼핑이 한국 상품을 직접 구매한 뒤 태국, 인도,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 7개국에 있는 합작 홈쇼핑사에 수출한 금액도 200억원에 달하며 그 중 80% 이상이 중소기업 상품이었다.
 
■ 매년 해외에서 갖는 GS사장단 회의, 계열사의 활발한 해외 진출 성과로 이어져
 
GS그룹 최고위 경영진으로 구성된 GS사장단 회의가 해외의 주목 받는 시장에서 매년 개최되면서 GS계열사의 활발한 해외 진출이 성과로 이어지는 등 GS의 글로벌 경영에 마중물 역할을 해오고 있다.
 
지난 2017년, GS에너지와 GS글로벌이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섬에 위치한 ‘BSSR석탄광’ 지분 인수를 통해 인도네시아 석탄 생산광 사업에 진출하여 고정적인 Off-take (생산물운영권) 석탄 물량 및 배당수익을 확보하였으며 국내 산업용·발전용으로 안정적인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GS리테일의 GS수퍼마켓은 인도네시아에서 5개 점포를 오픈하여 운영 중이고 편의점 GS25는 올 1월, 베트남 호치민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현재까지 18호점을 오픈하여 베트남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향후, GS수퍼마켓과 GS25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주요도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GS홈쇼핑은 2011년 업계 최초로 태국에 진출했으며 현재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해외 7개국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 수출과 해외 진출을 적극 돕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GS건설도 지난 2012년 컨소시엄을 통해 공동 수주한 태국 IRPC UHV플랜트를 2016년 1월에 성공적으로 완공시켜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 태국의 국영석유회사인 PTT Plc 산하 IRPC사가 발주한 10억달러 규모의 초대형 정유시설 건설 프로젝트
 
■ GS계열사, 동남아 시장에서 적극적인 글로벌 사업 추진
 
GS는 계열사 별로 다양한 분야에서 태국과 동남아시장에 진출하여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GS칼텍스는 동남아 시장을 글로벌 도약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1983년 싱가포르에 진출하여 1995년 10월 싱가포르 지사를 법인으로 전환하였고 원유 구매 및 제품 수출입 전진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베이징의 GS칼텍스 차이나는 중국 시장에서 석유, 석유화학, 윤활유 사업을 총괄하고, 인도 뭄다이의 GS칼텍스 인디아는 윤활유 판매에 주력하는 등 동남아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올해 상반기 전체 매출액 중 71%를 수출로 올렸으며 지난 2002년 전체 매출액의 26%수준이던 수출 비중이 2017년에는 71%에 육박하는 등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GS건설은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미래 성장을 위해 수주 다변화의 거점 지역으로 키워 나가고 있다.
 
GS건설은 2012년까지 태국에서 대규모 아로마틱 생산시설과 폴리프로필렌 생산시설, 천연액화가스 인수기지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현재도, 싱가포르에서 대규모 빌딩형 지하철 및 차량기지 공사와 인구 6만8,000명, 면적 3.5㎢ 규모의 베트남 나베 신도시 공사를 진행 하는 등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인프라, 주택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해외 사업을 전개 중이다.
 
GS건설은 앞으로도 국내외 PPP사업(민관 합작 투자 사업)개발,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의 부동산 투자사업 등 투자개발형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전략적 거점이라 판단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계속해서 주시하여 양질의 프로젝트를 확보해 나갈 것이다.
 
GS글로벌은 태국 방콕 지사를 비롯하여 동남아, 중동, 유럽, 북미 등 총 17개국 28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철강, 석유화학, 석탄 등의 자원 및 상품 무역을 중심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GS글로벌의 방콕지사는 한국산 철강, 석유화학 제품의 수출뿐만 아니라, 태국산 기계설비와 친환경 발전연료인 우드펠릿 수입 등 무역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태국을 거점으로 하여 미얀마, 캄보디아 등 인근 메콩강 유역 국가를 중심으로 발전, 인프라 프로젝트 사업 등 신성장 사업 발굴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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