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뉴스

GS, 해외 사장단회의 개최 2019.10.31
GS, 해외 사장단회의 개최
2019.10.31

"글로벌 기업의 혁신 DNA를 배워 우리의 역량으로 삼아야"

- 허창수 회장,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GS 사장단회의에서 이같이 강조
- GS, 실리콘밸리에 벤처 투자법인 설립해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나설 예정
 
허창수 GS 회장을 비롯한 GS 사장단은 30일부터 이틀간 대만 타이베이에서 사장단회의를 열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흐름에 맞춰 열린 마음으로 글로벌 기업의 혁신 DNA를 배워 GS의 역량으로 만들어 가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이번 사장단회의에는 허창수 회장을 비롯하여 허명수 GS건설 부회장,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 정택근 ㈜GS 부회장 등 주요 계열사 CEO들이 참석하여 GS의 각 계열사가 해외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업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대만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방안 등 해외 사업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GS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중국을 시작으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태국에 이르기까지 성장이 기대되는 해외 시장에서 매년 사장단 회의를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 9회째 해외에서 개최되는 사장단회의는 세계적 수준의 글로벌 기업들과 맞서 경쟁해야 하는 동남아, 중동 등 글로벌 시장에서 GS 계열사들이 핵심적인 역량을 확보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맺을 수 있도록 든든한 디딤돌이 돼왔다. 
 
GS의 출범 첫 해인 2004년 매출 23조원 중 수출 및 해외 매출 비중은 7.1조원으로 30% 수준에 머물렀으나, 2018년 GS그룹의 수출 및 해외 매출 은 출범 첫 해 보다 약 5배 이상 증가된 36.8조원으로 비중은 53%까지 늘어났다. 또한 GS는 전 세계 56개 해외 법인과 37개 지사를 운영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 명실상부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GS가 이번에 대만 타이베이에서 사장단회의를 개최한 것은, 대만이 비록 경제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지만 스타트업을 비롯한 크고 작은 혁신 기업들이 신기술을 앞세워 산업 체질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만큼, 대만의 혁신기업과 시장변화를 직접 확인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찾아내기 위한 계기로 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만은 국토 면적이 한국의 3분의 1수준, 인구는 2,358만명 (’18년 말 기준)으로 한국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지만 한때 한국, 홍콩, 싱가포르와 더불어 아시아의 네 마리 용으로 불렸던 경제 부국이다. 현재는 중국 대륙의 산업 경쟁력 강화로 야기된 어려움을 딛고 지역별로 혁신센터와 첨단 산업 단지를 확충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허창수 회장은 이번 사장단회의에서 “GS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열린 학습과 경험의 축적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며 글로벌 전략을 추진해 왔다.”고 말하며 “GS가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쌓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바이오 등 신기술을 앞세워 아시아 실리콘밸리의 꿈을 이루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는 대만의 혁신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 회장은 “연관 산업으로의 확장 모델 같은 기존 방식으로는 기업이 더 이상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데 한계에 다다른 만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흐름에 맞춰 열린 마음으로 글로벌 기업의 혁신 DNA를 배워 우리의 역량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회장은 “한국과 50년의 경제협력 역사를 가진 대만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의 교역량인 375억 달러를 기록하여 한국의 6위 교역 파트너가 됐으며 신남향(新南向)정책 으로 아세안(ASEAN) 국가 등과도 긴밀한 경제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말하고 “이런 관점에서 대만은 GS가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해 가는데 중요한 전략적 교두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허 회장은 “대만에서 한류의 영향력이 마니아 문화를 넘어 대중화의 단계로 접어든 만큼, 한국 문화와 함께 K-푸드를 중심으로 한 한국의 우수 상품이 새롭게 한류를 주도하고 있다.”며 “GS가 지금까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기업의 상품 판로 개척에 기여해 온 것을 발판 삼아, 대만과의 적극적인 교류 확대로 한국 중소기업의 상품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지난 ‘17년부터 편의점 GS25의 PB상품을 대만에 수출해 온 GS리테일은 최근 대만의 무역 전문 기업 Tait(테이트)와 손잡고 PB상품인 유어스 상품 20종을 추가로 수출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초부터 대만으로 수출된 GS25의 PB음료 ‘유어스 벚꽃스파클링’ 등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을 20억원대까지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향후 2년 내 100억원 매출을 목표로 수출에 집중할 계획이며 대만산 인기상품도 지속적으로 수입해 GS25를 통해 판매키로 하는 등 대만과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GS 허창수 회장이 30일부터 이틀간 대만에서 열린 사장단회의에 참석하여 대만 혁신 기업인'TM로봇'을 방문하고 로봇 시연을 관람했다.
 
 
▲ GS 허창수 회장이 30일부터 이틀간 대만에서 열린 사장단회의에 참석하여 전기 스쿠터 혁신 기업인 '고고로'를 방문하고 전기스쿠터를 시연해 보고 있다.
 
 
■ GS 사장단, 미국 실리콘밸리에 벤처 투자법인 설립을 추진키로
 
GS 사장단은 이번 회의에서 벤처 투자 환경 및 동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벤처 투자법인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GS는 신기술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글로벌 사업 트렌드에 발 맞춰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세부안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중 벤처 투자법인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GS가 해외에 벤처 투자 회사를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로 벤처·스타트업과의 교류와 투자를 진행해 왔다. 지난해 10월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등 GS계열사가 함께 GWG (Grow with GS)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대기업과 스타트업, 스타트업 상호 간의 교류을 통해 상생협력 모델 구축 및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킨 바 있다. 
 
이보다 앞서, GS홈쇼핑은 지난 ‘11년부터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B2C/C2C, 플랫폼 등 커머스 영역은 물론 인공지능, 데이터,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쳐 스타트업을 발굴, 협업해 왔다. 업무 연관성이 높은 국내 스타트업들에는 직접 투자를 하고 있고 간접 투자까지 포함한 전세계 투자 스타트업 수는 500여개에 이르며 총 투자 금액은 3천억원에 달한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GS 사장단은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대만의 정세 및 경제 동향을 살펴 봤으며 대만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공유하고, 대만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방안도 논의했다. 
 
또한 사장단은 대만이 미·중 통상분쟁,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 불확실 요인이 확대되고 있지만 내수 주도의 경제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공공부문의 인프라 투자를 최근 8년간 최고로 늘리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으며 고부가가치화는 물론, 신기술 도입 확대 등으로 산업 체질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특히, 대만은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고, 대만의 편의점이 유통시장의 트렌드를 좌우할 만큼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 향후 GS와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사장단은 GS가 글로벌 기업으로 위상을 더욱 키워 나가는데 대만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인식을 같이 했다.
 
이어 사장단은 스쿠터계의 테슬라로 불리는 고고로(Gogoro)와 세계 유수의 산업용 협동 로봇을 생산하는 TM로봇(Techman Robot Inc)을 잇달아 방문하고 대만의 전기 스쿠터 시장과 스마트 팩토리 관련 시장에 대해 현안을 청취하고 체험과 시연을 통해 신기술을 경험했다. 
 
대만의 전기 스쿠터 스타트업인 고고로는 지난 ‘15년 스마트폰 앱과 연동돼 스쿠터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배터리를 최대한 절약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스마트 스쿠터 고고로를 출시했다. 고고로는 최대 95km/h의 속도를 낼 수 있고 완충된 배터리 팩으로 최대 110km까지 달릴 수 있는 장점을 앞세워 출시 1년 만에 1만대가 판매되는 돌풍을 일으켰다.      
 
특히, 고고로의 충전 방식은 장시간 충전이 아닌 완충된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식이라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충전소인 고스테이션(Go Station)은 대만 타이베이의 주요 거점에 1km 거리마다 설치돼 있으며 고고로의 운전자가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 경우 고스테이션에서 충전된 배터리 팩을 약 6초만에 교체할 수 있다. 
 
이날 사장단은 고고로 본사에서 사업관련 브리핑을 청취한 후 전시관에 마련된 스마트 스쿠터와 충전 설비를 꼼꼼히 살펴보고 충전기 교환을 직접 체험했으며 고고로의 혁신적 신기술이 어떻게 진화해 나갈지에 대해 질문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이어 사장단은 대만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팩토리의 대표 회사인 TM로봇을 방문하여 회사 현황을 청취하고 로봇 시연을 참관했다. TM로봇은 대만의 3대 그룹에 해당하는 콴타그룹 (Quanta Group)의 자회사로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공동 작업이 가능한 협동 로봇을 생산하는 회사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TM로봇이 생산하는 협동로봇은 일반적인 산업용 로봇과 달리 협소한 작업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세계 최초로 카메라가 내장된 비전(Vision) 시스템이 적용됐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특히, 스마트폰을 해체한 후 조립하는 시연을 지켜본 사장단은 로봇에 달린 카메라가 지속적으로 부품과 위치를 인식하고 정확히 들어서 옮기며 재조립하는 정밀한 작업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그 외에도 바리스타처럼 커피를 제조하는 작업, 바닥에 그려진 색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멈추고 이동하는 기능 등의 시연도 흥미롭게 지켜봤다.
 
※참고) GS 계열사,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인 사업 추진 
 
GS는 계열사별로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정유 및 석유화학, 윤활유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전체 매출액의 70% 이상을 전세계에 수출하는 대표적인 수출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2년에는 국내 정유업계 최초이자 국내기업 가운데 두 번째로 250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으며 지난 ‘02년 전체 매출액의 26% 수준이던 수출 비중이 ‘06년 50%를 넘어섰으며, ‘18년에는 72%에 달했다.
 
GS칼텍스는 안정적인 원유 구매를 위해 싱가포르 법인과 런던지사 등을 설립하여 중동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미국 등에서 다양한 원유를 도입하고 있으며, 정제 과정을 거친 석유제품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와 전 세계 여러 나라에 다시 수출하고 있다. 특히, 대만은 지난해 GS칼텍스가 수출한 대상 국가 중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로 향후에도 GS칼텍스의 제품 수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GS에너지는 중동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올해 7월 석유공사와 손잡고 진행한 UAE 탐사광구 개발이 우리나라 기업 최초로 성공하면서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들어갔다. 한국 측 연간 생산량은 생산시설 건설을 통해 연말까지 하루 1만6천 배럴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지난 ‘17년 GS에너지는 GS글로벌과 함께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섬에 위치한 ‘BSSR석탄광’의 지분을 인수하며 석탄 생산광 사업에 진출했다. 이곳에서 나오는 석탄을 아시아 시장에 수출함으로써 안정적 수익을 올리고 있다.
 
GS리테일의 슈퍼마켓 GS THE FRESH는 인도네시아에서 5개점을 운영 중이고 편의점 GS25는 18년 1월, 베트남 호치민에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47개점이 베트남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현지화에 주력하고 있다. 
 
GS홈쇼핑은 ‘09년부터 해외 시장을 공략해 왔으며 현재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6개국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 수출과 해외 진출을 적극 돕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GS글로벌은 대만지사를 비롯하여 중화권, 동남아, 중동, 유럽, 북미 등 총 17개국 28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철강, 석유화학, 석탄 등의 자원 및 상품 무역을 중심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GS건설은 올해 9월 태국에서 연간 25만톤의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석유화학 플랜트 공사를 단독 수주했다.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에서 세계 최대규모의 빌딩형 지하철 및 차량기지 공사가 진행 중이고, 베트남에서는 도로, 교량, 지하철 등 인프라 공사와 함께 인구 6만8천명, 면적 3.5㎢ 규모의 베트남 나베 신도시 공사를 진행 하는 등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인프라, 주택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해외 사업을 전개 중이다.
다음글 2019년 4분기 GS임원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