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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2뉴스‘풍력발전량 예측’ 상용화…허태수 회장 DX 사업 결실
GS E&R이 인공지능(AI) 기반 ‘풍력 발전량 예측 솔루션’을 상용화한다. GS그룹이 허태수 회장 취임 이후 디지털 전환(DX)에 뛰어들어 신사업을 발굴한 첫 성과다. GS E&R은 자회사 GS풍력발전을 통해 고도화해 온 풍력 발전량 예측 솔루션을 상용화한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풍력발전단지와 제휴를 넓히고, GS그룹 차원의 가상발전소(VPP) 사업으로 외연을 확장하겠단 복안이다. ◆햇빛보다 예측 어려운 바람, AI 머신러닝으로 오차율 한 자릿수 달성 - 풍력 발전사업자 수익↑, 국가 에너지 안정성도↑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앞두고 더욱 중요해졌다. 원전, LNG 등 다른 발전원과 함께 전력시장 입찰에 참여하는 재생에너지는 기상 조건과 시간대에 따라 발전량이 불규칙하다. 이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면 발전기를 추가로 가동하거나 멈춰야 하고, 결국 발전사업자의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풍력은 태양광 발전보다 발전량 예측이 까다롭다. 산악 지형에 위치한 특성상 같은 발전단지 안에서도 발전기마다 위치와 고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바람의 특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GS E&R은 업계 최초로 풍력 발전량 예측 오차율을 10% 미만으로 낮추는 데 성공했다. AI 머신러닝(기계학습) 기법을 활용한 덕분이다. 지리·지형적 요인, 고도 차이, 지면의 거칠기 등 발전기 주변의 다양한 특성을 수치 예보 모델(WRF)에 반영해 발전기별로 예측을 최적화했다. GS E&R이 경북 영양과 영덕 일대 126MW급 대규모 육상풍력발전단지와 풍력 연계 ESS를 운영해 온 경험이 바탕이 됐다. 발전사업자의 예측 불확실성을 줄이고, 수익은 높인다.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에 따르면 발전량 오차율이 낮은 사업자는 전력거래소로부터 추가 정산금을 받을 수 있다. 예측 정확도가 높아질수록 정산금 수령액도 증가한다. 또한, 국가 에너지 계획상 2036년경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3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GS E&R의 풍력 발전량 예측 솔루션이 국가 차원의 에너지 안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S E&R은 전력계통 효율 개선이 시급한 국내 풍력단지에 예측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 허태수 회장 주도 DX가 이끌어낸 신사업 구체화…VPP로 사업 확장 - 관련 스타트업 투자하며 VPP 신사업 생태계 구축 중 GS E&R의 풍력 발전량 예측 솔루션은 GS그룹이 전사적으로 실시해 온 DX가 신사업으로 구체화한 사례다. 그간 장치산업 중심이었던 GS그룹이 디지털 기반 서비스 산업으로 진출하는데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GS그룹은 허태수 회장 취임 이후 ‘디지털, 친환경을 통한 미래성장’을 모토로 사업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허 회장은 “디지털 AI 기술이 현업과 동떨어져 IT 부문만의 전유물이 되어선 안 된다”며 디지털과 AI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신사업을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해 왔다. GS E&R의 풍력 발전량 예측 솔루션은 신재생 에너지 사업 현장의 고민거리였던 발전량 예측을 디지털 기술로 해결했다. 나아가 그룹이 신사업으로 점 찍은 가상발전소(VPP)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다. VPP는 분산된 소규모 발전자원을 통합 네트워크로 연결해 하나의 대형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전력 공급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미래 전력망을 책임질 기술로 주목받는다. 사업의 핵심은 전력의 수요와 공급을 정확하게 예측해 효율적으로 매칭하는 것이다. GS그룹은 GS E&R의 발전량 예측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한편, 에너지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VPP 사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GS에너지는 AI 기반 산업용 에너지 플랫폼 회사 엔더스트리얼(Ndustrial), VPP 중개사업을 펼치는 에너지 IT기업 해줌(Haezoom)에 투자했으며, 국내 최대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GS차지비를 인수해 미래 에너지 사업을 선점했다. GS그룹의 미국 벤처투자사 GS퓨처스는 전력 생산부터 관리까지 에너지 전반에 걸쳐 혁신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주요 투자 기업으로는 △에너지 자원 솔루션 회사 오토그리드(AutoGrid) △산업용 열 에너지 저장 솔루션 회사 안토라(Antora)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솔루션 회사 릴렉트리파이(Relectrify) △건물 에너지 사용 최적화 AI 회사 그리디움(Gridium) △산업용 에너지 회복력 솔루션 회사 파이드라(Phaidra)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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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9뉴스GS문화재단 설립...초대 이사장에 허태수 회장
GS그룹이 ‘GS문화재단’을 설립했다. GS그룹은 문화재단 설립의 모든 절차를 마치고 GS문화재단을 공식 출범시켰다고 29일 밝혔다. 재단법인 GS문화재단은 지난 7월 3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GS그룹 허태수 회장을 이사장으로 선임하고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과 방효진 前DBS은행 한국 대표, 나완배 前GS에너지 대표이사 부회장, 이준명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를 이사로 선임하는 등 이사회 구성을 마치고 8월 21일자로 설립되었다. GS문화재단은 우수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기획 및 지원하고, 이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GS그룹의 핵심 가치 가운데 하나인 지속가능성을 문화예술계에서 실천하고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특히, GS문화재단 운영으로 우수 문화 콘텐츠의 제작 및 지원과 공급을 통해 다수의 관객이 양질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공연을 위해 필요한 안정적인 인프라 구축 및 전문적인 운영을 통해 공연 공급자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예술가를 직접 지원함으로써 문화예술계의 활성화 및 발전에 이바지하고, 접근성 높은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 양질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제작, 보급함으로써 문화 소외 계층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GS문화재단의 새로운 보금자리는 서울 역삼동 GS타워에 위치한 옛, LG아트센터 역삼 건물로 내년 초까지 1,200석 규모로 리모델링하여 무용, 음악, 연극, 뮤지컬, 미디어 등 다양한 공연 소개에 적극 나설 예상이다. 또한, 내년 GS그룹 출범 20주년에 맞추어 개관 예정인 이 공연장에서는 매년 약 3개월은 자체 프로그램을 공연할 예정이며, 약 8개월은 뮤지컬 및 연극 등 공연장 대관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GS문화재단 설립의 공동발기인 대표이자 초대 이사장을 맡은 GS그룹 허태수 회장은 “과거 많은 사랑을 받던 문화공간이었고, 리모델링까지 오래 기다려온 만큼 더 사랑받는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하며, “GS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을 통한 혁신’을 문화예술 서비스와 콘텐츠 영역에 접목하여 지속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S문화재단의 이사로 선임된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도 “디지털 업무 혁신이 접목된 새로운 GS공연장의 운영을 통해 예술가와 관객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최고 수준의 다채로운 현대 예술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허태수 회장이 평소 강조해 온 디지털전환(DX)을 문화재단에 접목하여 현장 직원의 업무와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여 기획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재단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설명 :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지난 7월 3일) 창립총회를 가진 GS문화재단 이사진 (왼쪽부터) 이준명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 방효진 前 DBS은행 한국 대표, 김현아 국립발레단 홍보마케팅팀장(강수진 이사 대참), 허태수 GS 회장, 나완배 前 GS에너지 대표이사 부회장 그리고 발기인으로 참석한 홍순기 ㈜GS 대표이사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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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2뉴스52g 활동을 통해 디지털 혁신 실행가 1만명 양성하자
GS 허태수 회장이 현업 중심의 자발적인 DX 업무혁신을 강조하면서 “현장 직원의 공감과 자발적인 변화가 진정한 혁신을 만든다”면서 “GS그룹의 일하는 문화를 바꾸고 있는 52g 활동을 통해 디지털 혁신 실행가 1만명을 양성하자”고 강조했다. GS그룹은 지난 8월22일(목) 16시부터 20시까지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모임을 갖고, GS그룹 차원에서 일하는 문화와 DX 업무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52g 활동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 과제를 논의했다. 52g 란 ‘5pen 2nnovation GS’ 의 약어이자 GS의 디지털 업무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그룹 차원의 활동을 통칭한다. 내외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가 터져 나오도록 장려하고, 톱다운(Top-down)식의 지시와 거창한 담론 보다 현업 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작은 성공 체험을 통해 그룹 전반의 일하는 문화를 바꿀 수 있다는 철학이 담겼다. 이날 52g 협의체에서는 허태수 회장을 비롯해 GS칼텍스, GS리테일, GS건설 등 20개 그룹사에서 52g 조직을 운영하는 임원과 담당자 80여명이 참석해 각 사의 디지털 업무 혁신의 추진 현황과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무엇보다 이 자리에서는 디지털 혁신에 대한 직원들의 공감으로부터 가능성 인식, 문제 제기, 문제 해결, 현장 적용 등에 이르는 일련의 자발적 혁신의 과정 단계 별로 어떠한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데이터로 공유하고 점검했다. 특히, 약 4년 여에 걸쳐 추진해온 GS그룹의 52g 활동에 참여한 계열사 직원이 108명(‘20년), 705명(‘21년), 1,130명(‘22년), 2,297명(‘23년) 을 기록한데 이어 ‘24년에는 8월까지 890명이 더 늘었다. 4년여만에 5천명을 넘어선 것으로 그룹사 현장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임을 감안할 때 매우 의미있는 확산세로 평가된다. 52g 활동 참여는 52g 커뮤니티가 운영하는 카탈리스트(Catalyst)와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해커톤(Hackathon), 52g 캠프 등의 DX 업무혁신 경험 프로그램, 나아가 52g 스튜디오(Studio)와 크루(Crew) 등으로 각 사의 52g 활동을 주도하는 전담자 역할 수행을 모두 포괄한다. 52g 는 GS 허태수 회장의 부임 직후인 ‘20년에 ㈜GS 소속 2명의 소규모로 출범했지만 GS 계열사의 업무 혁신을 확산하는 과정에서 날로 조직이 커졌다. ‘24년 8월 현재 GS그룹의 52g 전담 인력은 ㈜GS 소속의 업무혁신 코치, IT개발자, UX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스튜디오(Studio, 17명)를 비롯해 각 계열사에서 52g 업무혁신을 전담하기 위해 매년 선발한 크루(Crew, ‘24년 8월 기준 60명)를 합해 77명에 이른다. 최근 52g 는 디지털 업무 혁신에 대한 임직원의 공감과 경험 차원을 넘어 현장 직원의 업무와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나아가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등의 실질적인 혁신으로 연결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즉, GS칼텍스 여수공장의 안전관리, GS EPS 발전소의 정비작업 효율화, GS리테일의 고객경험 개선, GS건설의 현장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관리 소통도구, GS스포츠의 FC서울 팬 서비스 개선 등의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52g 주도로 실행해 나가고 있다. 허태수 회장은 그동안 52g 가 주관하는 주요 모임에 빠짐없이 참여해 왔다. 이는 허 회장이 그동안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현장의 힘’을 강조해 온 것과 무관하지 않다. 더욱이 이러한 현장의 힘은 직원들의 공감과 자발적인 변화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 허 회장의 지론이어서, 자발적 혁신을 추구하는 52g 활동에 더욱 힘이 실리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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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19뉴스허태수 회장, '하반기 GS 임원 모임'에서 M&A 등 적극적 자세 주문
GS그룹의 계열사 사장단을 비롯해 전체 임원이 함께 하는 'GS 임원 모임'이 7월 17일(수) 15:30 부터 20:00 까지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허태수 회장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의 사장단과 전무급 이상 임원, 그리고 올해 신규 임원을 포함해 약 80여명이 현장 참석하였으며, 그 외 임원들은 온라인 방식으로 함께 했다. GS 임원 모임은 매년 1월 신년 인사를 겸해 한해의 경영 전략을, 7월에는 상반기까지의 사업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하반기 이후 그룹 경영의 큰 방향을 허태수 회장이 직접 발표하기 때문에 그룹 차원의 관심이 집중된다. 더욱이 각종 국내외 경기 지표가 하강하고 산업계 전반에 위기 의식이 팽배한 상황 속에서 GS그룹의 현상 인식과 향후 대응 방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이날 모임은 더욱 의미가 컸다. 허태수 회장은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기 둔화와 석유화학과 반도체, 배터리처럼 산업을 주도해 온 영역조차 어려움을 겪는 등 사업 환경의 변화가 매우 엄중한 시점”이라면서 전체 임원들에게 경각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러한 환경 변화는 산업계 전반의 구조 개편을 촉발하고 있어 GS그룹의 미래 신사업 추진에 더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면서, “적극적인 투자와 M&A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임원들은 현재의 사업에만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 DX / AI 기반 현장 혁신 사례 발표, 디지털 혁신 공감대 쑥! 주유소와 건설현장, 발전소, 호텔 등 사업현장에서 만들어낸 디지털 혁신 사례에 환호 허태수 회장, 발표 내용 꼼꼼히 경청하며 박수로 화답… DX 확산에 격려 보내 이날 GS 임원 모임에서는 GS칼텍스, GS건설, GS동해전력, 파르나스 등 4개 계열사가 나서 DX/AI 기반 현장 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특별 세션을 배치했다. GS칼텍스는 에너지플러스 모바일 앱(App) 개선을 위해 생성형AI 기반으로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시각화하고 애자일(Agile)한 개발 방식과 DevOps(데브옵스) 를 도입하여 고객의 니즈를 신속하게 반영한 사례를 발표했다. 일반적인 IT 개발 방식이 기획, 개발, 결과물 산출 등 장기간에 걸쳐 선형적으로 이루어져 고객의 니즈 변화를 그때 그때 반영하기 어려운 반면, 고객 니즈 파악과 작은 단위의 개발을 짧은 기간 반복하는 애자일, 데브옵스 프로세스의 장점이 큰 공감대를 얻었다. 또한 GS건설이 건설 현장에서 다국적 외국인 근로자와의 안전관리 소통에 생성형AI 통번역 기능을 적용한 사례를, GS동해전력이 디지털 개발 도구인 노코드 툴을 활용하여 발전소 근로자 출입시스템을 개선한 사례를, 파르나스가 호텔 고객 문의 응답을 위해 디지털 통합 지식 채널을 시범 구축한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특히, 이들은 IT 전문부서나 외주 개발사를 거치지 않고, 내외부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아는 사업 현장의 직원들이 생성형AI 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직접 개발하고 성공 체험한 사례라는 점에서 GS그룹 전반의 DX 가 현장 깊숙이 확산하고 있음을 확인시켰다. GS 허태수 회장은 “임원을 포함해 GS의 직원이라면 생성형AI나 노코드 같은 IT 개발 도구를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디지털 혁신은 일부 IT 전문가가 아니라 모든 임직원의 것“ 이라고 강조했다. ■ 7월 들어 GS그룹 해커톤, GS 신사업 협의체, GS 임원 모임 등 일주일 간격으로 신사업 관련 그룹 행사 잇따라 열려… ‘신사업 통한 외연 확장’과 ‘내부 디지털 혁신’ 등 양날개에 가속도 낸다. GS는 지난 7월 3일 'GS그룹 해커톤'을 열어 19개 계열사 직원 4백여명이 참여해 1박 2일 동안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혁신 경연을 펼쳤다. 참신한 현장의 아이디어가 쏟아졌을 뿐 아니라 각 사의 디지털 혁신 활동이 GS그룹의 기업문화 축제로까지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7월 10일에는 그룹사에서 신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GS 신사업 협의체'가 열려 오전 10시부터 오후 늦게까지 산업바이오와 EV충전, VPP /ESS , 리사이클링 등 주요 신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여기에 더해 이번 'GS 임원모임'에서 허태수 회장이 적극적인 투자와 M&A 의지를 밝히고 DX/AI를 통한 디지털 혁신 사례를 공유함에 따라 GS그룹이 ‘신사업을 통한 외연 확장’과 ‘내부 디지털 혁신’ 등 양날개에 가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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